[왕릉 특집 3편 - 온릉] 조용히 사색에 잠겨 걷기 좋은 릉 (낙엽 이불을 볼 수 있는 곳)
본문 바로가기
가볼만한 곳들/드라이브 코스

[왕릉 특집 3편 - 온릉] 조용히 사색에 잠겨 걷기 좋은 릉 (낙엽 이불을 볼 수 있는 곳)

by 타인보다 민감한 사람 2021. 11. 9.

1. 답답할 때 찾는 온릉

 

  사릉과 동구릉에 이어 벌써 세 번째 조선왕릉 탐방기이다. 릉을 포스팅을 위해 일부러 가야겠다고 생각한 것도 아닌데 매월 하나씩 릉 포스팅이 나오는 것을 보면 나도 참 왕릉을 좋아하는 것 같다. 온릉은 보통 내가 마음이 답답하거나 조용히 혼자 생각을 하고 싶을 때 찾는 곳인데 적당한 드라이브 거리와 주말에도 사람이 거의 찾지 않는 고요함에 반해서 꽤나 자주 찾아오는 곳이다. 

 

분위기 잡는 3살

  하지만 이번 주에는 와이프가 갑자기 몸이 안 좋아져서 아들과 함께 어디를 갈까 고민을 하다가 내가 좋아하는 장소를 데려가 보기로 결정을 하고 아들과 함께 다녀와봤다. 물론 아들은 재미없어했다..... 

반응형

 

2. 온릉 위치 및 관람 정보

주소 :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호국로 255-41

 

<관람 시간>
2~5월, 9~10월 : 9~18시(입장 마감 17시)
6~8월 : 9~18시 30분(입장 마감 17시 30분)
11~1월 : 9~17시 30분(입장 마감 16시 30분)

<관람 요금>
안 그래도 조선 왕릉들은 가격이 저렴한데
온릉은 시범 개방 중으로 무료!!

<주차 정보>
물론 입구 바로 앞에 무료 주차 가능
(일반 14대, 장애인 2대)
공간이 아주 넓진 않으나,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 항상 내가 주차할 자리는 있음

온릉 주차장 위치

 

 

3. 온릉으로 향하는 길

 

  온릉은 조선 11대 중종의 첫 번째 왕비 단경왕후 신 씨의 능으로 단릉의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기존에 포스팅했던 동구릉에 비하면 정말 작고 아담한 크기의 릉이라고 할 수 있다. 

 

<만보 걷기가 가능한 동구릉 포스팅>
https://taminsa.tistory.com/80

 

[왕릉 특집 2편 - 동구릉] 걷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가보셔야 할 곳 / 가을의 자연을 마음껏

1. 산림욕 천국 동구릉   올해 초에 크기는 비록 조금 작지만 아주 아기자기하고 조용한 사릉을 소개드렸었다. 그때 글에서도 동구릉을 소개했었는데 때마침 오늘 혼자 다녀오게 되어 포스팅을

taminsa.tistory.com

 

온릉 초입 산책로
온릉 초입 산책로

  역시 내가 온릉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를 다시 확인시켜주듯 토요일 늦은 아침임에도 불구하고 주차장에 차들은 3대만 주차가 된 상태였고, 아마 그마저도 이곳에 근무하시는 직원분들의 차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온릉 내부에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 

 

신나서 달려가는 아들

  혹시 사람들이 너무 없어서 관리도 제대로 안 되고 을씨년스러운 분위기를 풍기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계실까 싶어 말씀을 드리자면 모든 왕릉들은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동일한 수준으로 관리가 되고 있으므로 크기와 분위기만 약간씩 다를 뿐 매우 깔끔하고 안전하게 잘 관리가 되고 있다. 

 

온릉 재실

  온릉으로 향하는 길목에는 재실(능이나 종묘에 제사를 지내기 위하여 지은 집)이 있는데 매우 깔끔하고 정갈하게 관리가 되고 있다.

 

산책로를 수북하게 덮은 낙엽들

  온릉의 모든 코스들을 좋아하지만 이번에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은 바로 이 낙엽길이었다. 처음에는 낙엽이 너무 많이 떨어져서 길이 없어진 줄 알았을 정도였는데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요 며칠 사이에 낙엽이 워낙 많이 떨어져서 산책로를 아예 가리고 있는 것이었다. 

 

외로운 3살
낙엽에 파묻힌 아들

  초반에 잠깐 재밌어하다가 시큰둥해진 아들도 이곳에서는 낙엽 밟는 것이 재밌었는지 한참을 낙엽 위를 뛰고, 구르고 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나 역시 가을 단풍은 나무에 매달려 있을 때가 가장 이쁘다고 생각했었는데 압도적으로 많은 수의 낙엽이 보여주는 가을 이불의 모습은 나에게 새로운 감동을 주는 장관이었다. 

 

마지막을 불태우고 있는 낙엽
다양한 색으로 덮여있는 온릉

  비록 단풍이 가장 이쁜 시기의 화려함은 느낄 수 없지만 땅에 수북이 내려앉은 형형색색의 낙엽들을 감상하며, 그 위를 오로지 내 발걸음에 부서지는 낙엽소리만을 들으며 걷는 새로운 경험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지금 시기에 꼭 한 번 가보시길 추천드린다. 

 

온릉

 

4. 온릉의 숲 속 산책로

 

  온릉의 여러 면을 좋아하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곳은 바로 이 조용한 산책코스 때문이다. 릉의 크기 자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코스 자체가 길지는 않으나, 마치 숲 속에 푹 파묻힌듯한 포근한 느낌을 주는 산책로로 사계절마다 주는 느낌이 모두 새롭다. 

 

오색찬란한 단풍길
낙엽로....

  언덕이 다소 경사가 있어서 아들이 오르는 걸 조금 버거워하기는 했지만 자기 발로 만들어내는 낙엽 소리가 재밌었는지 걸어 다니는 내내 낙엽들을 밟고, 밀고, 만지고 하며 나름의 체험을 하는 것 같아 나 역시 재촉하지 않고 옆에 앉아 함께 시간을 보냈다. 

 

온릉의 귀여운 이정표
산책로 위 쉼터

  산책로라고 적혀 있는 이정표를 따라 올라가면 그 위에는 작은 운동장 같은 쉼터가 나오고, 한쪽에는 앉아서 잠시 쉴 수 있는 의자가 있다. 특히 저 의자에 가만히 앉아서 눈을 감고 있으면 그야말로 이 나무를 흔드는 소리와 새소리와 같은 자연의 소리만을 들으며 힐링을 할 수가 있는데 오늘은 아들과 함께 온 덕분에 그 시간은 즐길 수 없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장소에 내 아들과 함께 와서 혼자 나름의 시간을 지내고 있는 아들을 지켜보는 것도 또 다른 힐링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어딜 봐도 펼쳐져 있는 낙엽이불

  쉼터에서 다시 다른 방향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으며, 다른 산책로 또는 온릉과 연결이 돼있어서 원하는 만큼 걷고, 원하는 만큼 쉴 수 있는 곳이다. 

 


  올 가을 설악산부터 해서 워커힐까지 유독 다양한 단풍 명소들을 많이 들려보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그런 명소의 화려한 단풍도 좋지만 온릉처럼 아무도 없는 조용한 곳에서 나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매우 소중한 경험이라 생각된다.

  코로나에 부동산 가격 상승에 그로 인한 경제적 충격까지 여러모로 다사다난한 한 해로 모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지쳐있는 이 시기에 이곳 온릉에서 조금이라도 치유의 시간을 가져보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