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를 위한 무료정보제공 서비스!] 범칙금 조회/주정차단속알림/착한운전마일리지
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차량 관리 정보

[운전자를 위한 무료정보제공 서비스!] 범칙금 조회/주정차단속알림/착한운전마일리지

by 타인보다 민감한 사람 2021. 9. 26.

1. 운전자들의 고충

 

  서울/경기권에 살지 않는 분들의 경우 극심한 교통체증, 신호위반, 강도 높은 주차단속을 경험하는 일이 상대적으로 적으실 수 있으나 서울에 직장이 있거나, 생활권이 서울/경기권인 분들 중 주로 자가용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은 주차단속을 당하셨거나 어디 갈 때마다 싸고 안전하게 주차할 곳이 있는지를 찾아보셨을 것이다.

  여러분들의 이런 걱정과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이번엔 운전자들이 알아두면 편한 무료 서비스들을 포스팅하고자 한다. 

 

반응형

 

 

2. 범칙금 조회 서비스

 

  기본적으로 과속을 하면 안 되지만 차가 거의 없는 도로를 10~20km 정도 규정 속도를 초과하여 달리다 보면 나도 모르게 속도위반 상태로 카메라를 지나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최근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 단속 카메라 중 작동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들도 꽤 있으며, 아예 카메라 함이 비어있는 경우도 있어 내가 단속이 된 것인지 아닌지를 몰라 고지서가 날아오기 전까지 노심초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고난의 시간을 해결하기 위해 경찰청 교통민원 24에서 제공하는 '범칙금 조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매를 얼른 맞으실 수 있다. 

 

1) 교통민원 24 사이트 접속

 

  먼저 교통민원 24 사이트(https://www.efine.go.kr/main/main.do)에 접속하여 '교통 범칙금/과태료 > 미납 내역 조회 > 최근 무인단속내역'을 클릭

경찰청 교통민원24 메인화면

2)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 

 

  차량 정보 조회를 위해 공동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며, 개인은 물론 법인 차량도 조회가 가능하다.

경찰청 교통민원24 로그인 화면

  

3) 단속 내역 확인

 

  로그인 후 최근 단속 내역을 확인하면 되며, 현재 나 같은 경우는 위반사항이 없어서 아무것도 조회되지 않는다. (포스팅을 위해 속도 위반을 시험 삼아 하기엔 애드센스 수익이 아직은 영 시원찮다....ㅋㅋㅋ) 참고로 속도위반을 한 시점으로부터 약 일주일이 경과된 후부터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벌점이 40점 이상이면 면허정지가 되므로 다들 조심히 운전하시길 바란다.

경찰청 교통민원24 단속내역 조회

 

 

 

3. 착한운전 마일리지

 

  위의 범칙금 조회 서비스와 연결되는 것으로 혹시라도 속도위반 등으로 범칙금이 있을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1년간 무위반/무사고 준수 서약 내용을 지키면 10점씩 마일리지를 부과하여 면허 정지 처분 시 누적된 마일리지만큼 벌점을 감경해주는 제도이다. 특히 일 때문에 운전을 꼭 하셔야 하는 분들이 활용하면 좋을 제도라고 생각된다. 

 

1) 교통민원 24 사이트 접속

 

  범칙금 조회 서비스와 동일하게 교통민원 24 사이트에 접속하여 '운전면허/조사 예약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을 클릭하여 서비스에 가입하면 된다. 

경찰청 교통민원24 착한운전마일리지

 

2) 내용 확인 후 서약서 제출

 

   나도 내용을 알고만 있고 벌점이 거의 쌓이는 일이 없어서 서약서를 제출하지는 않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포스팅을 하면서 한 번 제출을 해봤다. 이미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였기에 개인정보는 자동으로 기재되어 있어 신청만 누르면 아주 간단하게 서약서 제출이 가능하다. 서약서까지 제출을 하고 나니 뭔가 특혜점수(적립 마일리지)를 쌓고 싶다는 목적의식이 생겨 더욱 안전운전을 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착한운전마일리지 서약서 신청 화면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완료

 

 

4. 주정차 단속 알림 시스템

 

  내가 가장 사랑하는 시스템으로 주차지역이 많지 않은 우리나라 도로 특성상 어디 복잡한 곳을 가게 되면 항상 도로 위를 하이에나처럼 헤매게 되는데 이때 운 좋게 자리가 나는 경우에도 '여기에 주차를 해도 되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다.

  특히 전에 주차 구석에 잘해놓고 당구 한 게임치고 나왔는데 차는 없고 견인이동통지서만 남아 있던 충격에 아직까지도 길에 잠시 주차할 때도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자동차와 종이 한 장의 등가교환이라니..)

 

 

1) 서비스 가능 지역 확인

 

  먼저 서비스를 신청하기 전 내가 주차하고자 하는 지역이 서비스 지역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이는 주정차 단속 알림 시스템(http://parkingsms.wizshot.com/www/contents/join_online.php)에서 확인 가능하며 서울 18 지역, 경기도 24 지역, 강원도 8 지역, 부산광역시 9 지역 등 우리가 복잡하다고 알만한 웬만한 곳들은 다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주정차단속알림시스템 화면 (서울지역)

  

2) 원하는 서비스 지역 신청

 

  서비스에 가입하면 해당 구청에서 알림 서비스에 가입되었음을 알리는 문자를 받을 수 있으며, 이후 해당 지역 내 주정차 금지 구역에 주차했을 경우 "주차금지장소에 주차되었습니다. 즉시 이동 바랍니다."라는 문자를 받을 수 있다. 문자를 받은 후 약 5분 이내에 차를 이동시키면 범칙금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주차장이 아닌 곳에 잠시 주정차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주정차단속 서비스 가입 화면

 

 

일단 교통법규를 위반하지 않는 것이 당연히
제일 중요하겠지만 운전하다 보면 별의별 일들이
다 생기는 만큼 위 3가지 무료 서비스 정도는
알아두시면 은근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