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주행 모드] 내 차량의 주행모드별 차이를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차량 관리 정보

[차량 주행 모드] 내 차량의 주행모드별 차이를 알아보자

by 타인보다 민감한 사람 2021. 9. 2.

1. 차량 주행모드의 활용

 

  차량의 연식에 따라 아예 주행모드가 없는 차량도 있을 것이나 나름 최근의 차량이라면 다들 주행모드 기능이 있을 것이다. 나 같은 경우는 평소에는 COMFORT MODE로 운행하다가 차선 변경을 얼른 하고 빠지기 위해(시프트 다운을 하는 경우도 있음) 또는 어쩌다 한 번씩 엔진 소리를 들으며 기분을 내고 싶을 때 보통 SPORT MODE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회사 직원처럼 ECO MODE에 놓고 차가 잘 안 나간다고 하소연하는 그런 케이스를 미연에 방지해드리고자 오늘은 차량의 주행모드를 주제로 가지고 왔다. 

 

광해군 묘에서 한 컷

 

 

2. 차량의 주행모드란?

 

  주행모드(드라이브 모드)는 rpm의 제어에 따른 변속 시점 변화, 안전장치 개입, 구동력 분배 등을 통해 운전 상황에 맞는 주행 환경을 제공해 주는 기능이라고 이해하면 되며, 버튼의 위치 및 설정 방법은 차량마다 다양하며 내 차 같은 경우는 기어 레버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2019년형 G80 드라이브 모드



  다만, 내가 생각하기에 주행모드 버튼은 핸들 또는 핸들 근처에 위치하는 것이 사용 목적상 가장 맞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는데 아마 크루즈 컨트롤 기능에 밀려 나온 게 아닌가 싶다.

 

반응형

 

 

3. 차량 주행모드 : 컴포트 모드 (Comfort Mode)

 

    컴포트라는 뜻에 맞게 컴포트 모드에서는 가속력과 제동력, 승차감 등 운전자가 가장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으로 설정된 주행모드를 말한다. 노말 모드라고도 불리는 이 주행모드는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모드이며, 정부에서 공인 연비를 측정할 때에도 컴포트 모드를 사용하여 측정하고 있다. 

  나 역시 보통 출퇴근을 하거나 고속도로에서 정속 주행을 할 때는 보통 컴포트 모드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사실 Eco 모드는 차를 처음 받았을 때 궁금해서 몇 번 써보고는 거의 써보지 않는 모드이다. 

 

 

 

4. 차량 주행모드 : 스포츠 모드 (Sport Mode)

 

  스포츠 모드는 이름에서 벌써 느낌이 오듯이 운전자에게 조금 더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최근 차량들은 스포츠 모드로 변경하면 계기판 화면이 바뀌면서 핸들링과 서스펜션 세팅까지 더욱 단단하게 변경되어 마치 다른 차량을 타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데, 내 차는 조금 연식이 지난 차량이라 rpm만 높게 유지된다.

  하지만 높은 rpm만 유지되는 것만으로도 엔진이 컴포트 모드보다 훨씬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바로 느껴지고, 가속성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내믹한 주행의 즐거움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다만, 스포츠 모드를 사용할 경우 당연하게도 연비에 악영향을 주게 되며, 운전자 외에 다른 동승자들이 있을 때는 소음 및 민첩한 움직임이 오히려 피로감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5. 차량 주행모드 : 에코 모드 (Eco Mode)

 

   에코모드는 Ecomonical Mode를 줄인 것이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세팅이 연비 주행 목적으로 바뀌는 모드이다. 따라서 에코 모드를 설정하면 차량의 출력과 변속 시점을 제어하여 불필요한 가속으로 인한 연료 소모를 제한하여 연비 운전에 도움을 주는 모드이다. 

  하지만 에코 모드에서는 아까 서론에서 잠시 언급을 했듯이 운전자가 급가속을 시도해도 ecu가 이를 판단하여 가속력을 차량의 성능 그대로 전달해 주지 않아 차가 둔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엔진 토크의 힘을 받아야 하는 오르막길이나, 차량이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타이밍에서는 반박자 늦는 느낌의 에코 모드가 오히려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웬만하면 컴포트 모드를 사용하실 것을 권고드린다. 

 

 

 

6. 그 밖의 다양한 차량 주행모드

 

  안타깝게도 내 차에는 없지만 요즘 차량들에는 스마트 모드, 스노우 모드, 커스텀 모드를 비롯해서 운전자에게 최대한의 운전 즐거움을 제공해주기 위한 다양한 모드들이 있다. 결국 제조사와 차량마다 서로 다른 주행모드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한 번쯤은 내 차 매뉴얼을 다시 확인하며 내가 몰랐던 숨겨진 주행모드를 찾아보는 재미를 한 번 느껴보시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