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계정 활성화] 약속은 칼같이 지키는 구선생님...!!
1. 애드센스 계정 정지 후 한 달...
제 블로그를 그래도 자주 봐주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기억을 하실 수도 있겠지만 지난 9월 10일 무효 트래픽으로 인해 계정이 30일 동안 일시 정지되는 다시는 겪고 싶지 않은 슬픈 경험을 하였다.
<무효 트래픽 발생 원인 분석 포스팅>
https://taminsa.tistory.com/81
물론 위 포스팅에서도 언급을 하였듯이 가장 큰 원인은 주변 사람들에게 무효 트래픽에 대한 설명 없이 무작정 홍보만 했던 내 잘못이긴 했으나, 막상 계정 정지를 당하고 나니 포스팅 의욕이 뚝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가 없었다. 하지만 정지되는 30일 동안 그렇다고 포스팅을 안 하고 있으면 블로그를 아예 놔버릴 것 같아서 그래도 3~4일 간격으로 포스팅을 해오고 있었으며, 드디어 오늘 10월 10일 구글로부터 그동안의 죄를 사함 받는 감동스러운 메일을 받게 되었다.
2. 애드센스 계정 활성화 메일 수신
계정 정지 메일을 받은 것은 9월 10일 오전 3시 46분이으로 아주 칼같이 통보를 받았는데, 계정 활성화 메일은 오늘(10월 10일) 오후 12시 15분이 돼서야 받았다. 엄밀히 말하면 30일을 조금 더 지나기는 했지만 그래도 '혹시나 10일에 바로 활성화 안되면 어쩌나...'라는 생각도 했었는데 그래도 이 정도면 구글 선생님이 약속은 칼같이 지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일 내용 중 가장 무서운 말은 '무효 트래픽이 계속될 경우 영구 사용 중지와 같은 추가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라는 말이었으며, 나는 이 말을 보자마자 기존에 블로그 주소를 뿌려놨던 가족 및 지인들에게 그 동안 있었던 일을 이야기해주고, 그냥 정말 관심 가는 광고가 나오는 경우에나 클릭하면 된다고 정신 교육을 해두었다.
3.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은 어떻게 되나?
일단 위와 같이 내 구글 애드센스 수익 현황은 다시 신생아가 되었다..... 하지만 이건 30일 동안 정지였으니 당연한 것이었고 계정 정지가 풀리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은 "그럼 기존에 발생한 수익금들은 어찌되는 것인가?"였는데, 결론은
무효 트래픽이 발생한 만큼 차감된다.
혹시 구글에서 내부적으로 정한 비율 만큼(페널티로 50% 삭감 등) 제외해버리는 것은 아닌지 걱정했었는데, 다행히 그런 것은 아니었고 시스템이 판단한 무효 트래픽만큼 자동으로 계산하여 차감을 하는 것 같았다. 근데 그 금액이 의외로 아주 크진 않아서 놀랐고, 이 정도 금액을 발생시킨 무효트래픽으로 한 달 동안 광고 게재를 못했다는 것이 조금 억울하기도 했다.
<무효 트래픽 차감 금액>
8월 1~31일 : US$ 1.08
9월 1~30일 : US$ 0.53
금액을 확인하고 나서 다음으로 궁금한 것이 그럼 기존 수익금 지급 일정이었는데 계정 활성화가 되자마자 4시간 정도 뒤에 아래와 같이 수익금 지급 내역을 확인하라는 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다만, 계정이 정지된 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매월 21일과 26일 사이가 아닌 10월 10일자로 지급을 받게 된 것 같다.
<기본 애드센스 지급 일정>
예 : 6월 한달 예상 수입이 산정된 경우 7월 3일경에 6월 1~30일의 최종 확정 수입이 지급 페이지에 반영되며, 6월 수입과 계정에 적립된 다른 금액의 지급이 7월 21일에 일괄적으로 이루어짐.
4. 참회의 시간을 마치며..
사실 다소 억울한 부분들도 없지않아 있지만 이번 30일 간의 계정 정지를 통해 구글이 꽤나 똑똑하고 매우 철저하게 애드센스를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몸소 경험했다.
특히 다시 계정이 영구 정지되는 경우 "광고주와 게시자 및 사용자의 이익 보호"를 위해 계정이 복원되지 않으며, 정책 위반으로 계정이 정지된 게시자는 향후 애드센스 재가입도 금지되므로 무효 트래픽 등 구글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