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방전되는 내 차 무엇이 문제일까? 자동차 배터리 관리 방법!!
평소에 자동차 관리를 꾸준히 하는 나임에도 불구하고 겨울이 되면 어김없이 한 번쯤은 경험하게 되는 것이 바로 자동차 배터리 방전이다. 다들 배터리가 부족하니 방전된다는 것이야 기본적이 상식이니 알고 계시겠지만 그 단순한 원인이 도대체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지와 그에 따른 자동차 배터리 관리 방법을 알려드려볼까 한다.
1.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1) 다양한 장비들로 인한 전력 소모
당연한 얘기지만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한데 그중 가장 큰 이유는 과거에 비해 차량 내부에 블랙박스, 사제 오디오, 애프터블로우 등 운전자의 편의를 위한 전자제어 부품들이 많아진 것도 있고, 혹시 운전자의 실수로 실내등이나 미등을 끄지 않고 주차를 해놓게 되면 그만큼 전력 소모량이 증가하여 배터리 방전 가능성이 높아진다.
간혹 보면 시동을 끄고 ACC모드(반시동 상태)로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보는 경우들이 종종 있는데, 이 경우도 역시 전력 공급이 되지 않아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으니 유의하여야 하며, 블랙박스 등의 사제 장비들은 상시 전원 모드가 아닌 주차모드 등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2) 장기간 시동을 걸지 않은 경우
또한 장기간 차량을 주차해 놓는 경우 배터리 수명이 단축되게 되므로 주기적으로 시동을 걸어 배터리 전압을 높여주는 것이 좋은데 요즘은 원격 시동도 가능하니 일주일 이상 차를 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중간중간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다.
3) 겨울철 등 기온이 낮을 때
이 글을 쓰게 된 계기가 된 이유로 겨울철은 평소에 멀쩡하던 차들도 방전이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는 바로 액체로 구성된 전해액의 활동이 둔해지기 때문에 화학반응을 유도하는 속도 자체가 저하된다. 특히 영하 10도 이하가 되면 이 활동이 급격하게 느려지기 때문에 영하 10도 이하의 날씨가 예보될 때는 최대한 지하주차장 등 외부가 아닌 곳에 주차를 하는 것이 좋다.
2. 자동차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위와 같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우리의 배터리를 지키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1) 최소 일주일에 한 번 1시간 이상 운행하기
자동차 배터리는 2차 전지로 방전만 되는 것이 아닌 충전도 가능한 배터리이다. 따라서 충분한 충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 관리에 유리하며, 이를 위해 평소 차량 운행이 적거나 10분~20분 정도의 짧은 운행만 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은 1시간 이상 차량을 운행해 주는 것이 좋다.
2) 가급적 실내 주차하기
이미 이 글을 보시면서 당연히 감을 잡으셨겠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자동차 배터리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압을 만들어 내는데, 겨울철에 온도가 낮아지면 이러한 화학반응이 둔해지면서 시동 능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낮은 온도를 최대한 피하여 주차해 두는 것이 배터리 상태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3) 블랙박스 등 사제 전자장비 설정 확인하기
순정이 최고의 튜닝이라는 말이 있듯이 자동차 배터리는 순정 상태일 때 정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하며 작동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빌트인캠 같은 옵션이 있지 않는 이상 블랙박스는 필수로 장착할 수밖에 없고, 그 외에 추가적인 전자장비를 장착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물론, 차량을 자주 운행하여 건강한 충전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배터리라면 전자장비를 장착한다고 해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으나 배터리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전자장비에 공급되는 전기가 방전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최근 출시되는 애프터마켓 제품들에는 차량이 저전압 상태가 되면 전원이 차단되는 기능이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주차 시마다 코드를 빼버려서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게 힘들다면 최소한 저전압 차단 기능은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3. 자동차 배터리의 교체 시기는?
이 글을 여기까지 보셨다면 아마 내 차 배터리의 현재 상태 및 언제 교체하는지가 궁금하실 텐데 평소 주행 환경, 차량 관리 상태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일반적인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일반 납산 배터리의 경우 3~4년 정도이며, 요즘 신차들에 많이 적용되는 AGM 배터리의 경우에는 6~7년 정도 사용 가능하다고 본다.
하지만 배터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성능이 줄어들기 때문에 한 번도 방전된 적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3년 이상 사용했다면 정비소에서 배터리 상태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만약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었다면 보험사 출장 서비스를 통해 배터리 충전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특히 방전 한 두 번 정도는 큰 문제없을 수 있지만 짧은 기간 동안 지속해서 방전된다면 배터리의 충전 성능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크며, 방전된 배터리는 원래 성능으로 복구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방전이 계속된다면 배터리를 교체해 주시는 것을 권고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