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뷰 수익 정산일 25일 아니었나요!? (수줍은 수익 인증&카카오뷰 보드 발행 방법&티스토리 유입량 늘리기)
카카오 뷰 열풍은 이미 작년에 거세게 한 번 불었으니 지금쯤은 하다가 포기하신 분들과 아니면 여전히 계속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나는 그래도 몇만 원이라도 더 벌어보고자 열심히 해보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는 여러 행사가 많은 달이라 보드 발행을 꽤나 열심히 해서 정산일이라고 하는 25일만 기다리고 있었는데 오늘 들어가 보니 아직 수익 정산이 되지 않아 궁금한 김에 포스팅도 한 번 해보려고 한다.
1. 카카오 뷰 큐레이션 보드란?
그래도 포스팅이라고 쓰고 있는데 아무 설명도 없으면 좀 그러니 이제 막 티스토리를 시작하셨거나 카카오 뷰를 아직 잘 모르셨던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카카오 뷰의 '큐레이션 보드'란 창작자가 자신의 관점에 맞는 콘텐츠들을 모아 '보드'의 형태로 발행하는 새로운 창작 단위로 내가 티스토리에 쓴 글로 보드를 발행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블로그, 뉴스 등)를 활용하여 보드를 발행하는 것도 물론 가능하다.
2. 카카오뷰 보드 발행 방법
이건 카카오에서 그래도 참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단 채널 개설만 하면 보드를 발행하는 방법은 놀라울 정도로 간단한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카카오 뷰 보드 발행 프로세스>
STEP 1. 보드 제목과 설명 입력하기
카카오 뷰를 한 반년 정도 운영을 해본 결과
확실히 제목을 어느 정도로 임팩트 있게 적느냐에
따라 유입량이 확연하게 달라지는 걸 느꼈으므로
제목은 36자 이내에 최대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주제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STEP 2. 콘텐츠 담고 템플릿 선택하기
나는 카카오뷰를 통해서 애드센스를 수익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이기에 웬만하면
내가 작성한 글들로만 보드를 발행하고 있는데
간혹 다른 사람의 블로그 또는 뉴스 기사 등에서
같은 주제 안에서 내가 미처 다루지 못한 부분을
잘 다룬 경우가 있으면 함께 묶어서 보드를
발행하기도 하는데 효과가 꽤 있는 듯하다.
STEP 3. 보드 발행하기
위 과정이 모두 완료가 되면 최종적으로
발행 시점, 카테고리 등을 선택하여 최종 발행을
하면 되는데 나 같은 경우는 카카오 뷰에 들이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보통 발행 전날에
4~5개 정도의 보드를 일정 간격으로 예약을 하고
다음 날 여유가 되거나 갑자기 문득 생각이 나면
보드를 추가 발행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3. 카카오뷰 유입량 늘리는 방법
결국 카카오뷰를 우리들이 하는 이유는 유입량 증대를 통해 카카오 뷰 수익도 올리고 부수적으로 티스토리 유입량도 늘리는 것이므로 무작정 양으로 승부하면서 발행하기보다는 어느 정도 신경을 써서 발행해야 하는데 매력적인 보드를 만드는 방법은 이미 카카오에서 잘 설명해두고 있어서 가져와봤다.
1) 제목과 설명에 정성 들이기
보드 발행 방법에서도 잠깐 언급을 했듯이 보드의 첫인상을 좌우하고, 보드를 누를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썸네일과 제목이기 때문에 최대한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제목을 짓는 것이 중요한데 그 예시는 카카오의 예시를 몇 개 가져와봤다.
위 예시들을 보면 막상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내가 발행하고자 하는 글들을 모아서 막상 발행하려고 보면 임팩트 있는 제목을 36자 이내로 짓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으므로 어느 정도의 노력은 필요하다.
그리고 만약 보드를 하나만 발행할 거라면 제목에만 힘을 주어도 괜찮지만, 보드 안에 콘텐츠가 2~3개 이상일 경우에는 위 예시와 같이 보드를 보는 사람들이 콘텐츠 하나하나 관심을 가지고 눌러볼 수 있도록 간단한 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다.
2) 조화로운 썸네일 선택하기
요즘 사람들은 겉으로 보이는 텍스트나 실제 내용보다는 순간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썸네일에 이끌려 클릭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발행 보드의 썸네일 또한 매우 중요한데, 카카오 뷰는 보드에 콘텐츠를 자동으로 끌어오는 플랫폼이다 보니 콘텐츠마다 썸네일을 따로 선택하거나 수정할 수는 없다. (만약 내 티스토리 글을 올리는 거라면 대표 사진을 바꾸면 됨)
따라서 위 좋은 썸네일의 예시를 참고하여 보드에 추가할 콘텐츠를 선택할 때부터 대표 썸네일을 무엇으로 할 것인지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3) 효과적인 템플릿 구성 활용하기
이건 이번에 포스팅을 하면서 나도 처음 알게 된 것으로 발행하는 창작자의 관점을 담기에 가장 적합한 템플릿을 선택하여 주목도를 다르게 하는 것인데 카카오 뷰에는 총 4가지 타입의 템플릿이 마련되어 있으며, 발행할 주제와 구성된 콘텐츠에 따라 아래의 유형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텍스트형/썸네일형/
투칼럼형/빅썸네일형
위는 내 카카오 뷰에서 발행한 보드를 예로 들어본 것인데 사실 텍스트형은 이미지 없이 텍스트의 제목으로만 구성된 템플릿이기에 여행 위주의 내 채널의 특성에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 것 같고, 발행할 보드의 콘텐츠가 하나일 때는 빅썸네일형을 그 외에는 썸네일형과 투칼럼형을 골고루 쓰면 될 듯하다.
4. 카카오 뷰 정산 프로세스
카카오 뷰 수익은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이라는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뷰 에디터의 취향과 관점을 담아 콘텐츠를 고르고 이를 보드에 담아 소개하는 활동만으로 수익을 얻는 프로그램이다.
카카오 뷰 광고 수익은 일정 기준(만 19세 이상, 누적 친구수 100명 이상, 최근 12개월 기준 발행한 보드 수 10개 이상)을 충족한 뷰 에디터들에게 지급되며, 매월 25일에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과 콘텐츠 광고 수익 내역을 알려준다.
그리고 매월 25일에 확정된 정산금은 그다음 달 15일에 지급되며(4월 큐레이션 금액이 6월 15일에 지급됨), 만약 정산금 지급일이 휴일일 경우에는 이전 영업일에 지급한다고 한다.
5. 카카오 뷰 계속해야 하나?
사실 초반에 월 수익이 100만 원가량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 호기심에 시작을 하긴 했지만 그건 어차피 내 얘기는 아닐 것 같았고, 그저 한 달에 5만 원 정도만 고정적인 수익이 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4월 활동에서 약간의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고, 5월에 조금 열심히 활동을 해서 이번 달 25일을 엄청 기대하고 있었는데 정작 주말이라 그런지 정산금은 확인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ㅠㅠ
아마 이번 5월 수익이 4월 보다 더 나온다면 열심히 한 만큼 확실히 성장 가능성이 보이는 거라 볼 수 있을 것 같고, 만약 4월 수익보다 비슷하거나 심지어 낫게 나온다면 보드 발행 방법이나 패턴을 조금 더 바꿔봐야 할 것 같다.
근데 이런 직접적인 수익 발생 여부를 떠나서 카카오 뷰를 잘 활용하면 내 블로그로의 유입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단적으로 어제 보다 조금 더 보드를 많이 올려놓은 오늘 아침에는 벌써 평소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걸 볼 수 있다.
이렇듯 아주 엄청나진 않지만 카카오 뷰를 통한 효과가 어느 정도 눈에는 보이기에 나는 하루에 15~20분 정도를 투자하는 선에서는 앞으로도 계속 카카오 뷰를 운영할 것 같다.
사실 오늘 포스팅은 정말 간단하게 '25일인데 정산이 안 됐다' 정도로만 포스팅을 끝내고 이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답을 듣고 싶었는데 1시간짜리 포스팅을 해버리고 말았네요.... (블로그에 글 대충 올리는 걸 못하는 성격... ㅠㅠ)
하지만 이 포스팅이 카카오 뷰에 흥미를 잃으셨거나 아니면 시작해야 할지 말지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하였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라고, 혹시 제가 뭔가를 놓치고 있거나 잘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가이드도 부탁드립니다~! ㅎㅎ
그럼 모두 Dalbe도 연동하는
날까지 파이팅!!!!!